제조업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더 많이 만들자’라는 접근으로는 부족합니다. 정확한 측정과 분석을 통해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생산성 지표’입니다. 생산성 지표는 생산 현장의 상태를 수치로 표현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반과 같습니다. 본 글에서는 제조업 현장에서 널리 사용하는 생산성 지표의 종류와 계산 방법, 그리고 실무에서 분석하고 활용하는 전략까지 정리합니다.
생산성 지표란 무엇인가?
생산성 지표란 투입 대비 산출을 수치로 측정한 것으로, 시간, 인력, 설비, 자재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생산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생산성 지표는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생산성은 생산성 그 자체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생산이 들어가기 전까지의 과정 (개발단계) 에서 상당부분 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먼저 디자인을 할 것입니다. 디자인 과정에서도 어떤 디자인이냐에 따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산을 하는 작업자가 굴곡에 따라 손을 넣어 생산과정에서 쉽게 핸들링 할 수 있도록 된 디자인이 그렇지 않은 디자인보다 훨씬 생산성이 높을 것 입니다. 디자인적요소 이후 금형을 제작하고 실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우린 수많은 문제점을 발췌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바로 생산성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미 양산이 들어간 제품은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생산이 되기 전에 관리자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요소들에 대해 사전에 발췌하고 직접 조립하여 추가적인 문제점을 찾아냅니다. 그렇게 생산성은 제품이 본격 생산되기 전에 결정됩니다.
- 노동 생산성 (Labor Productivity) – 단위 시간당 작업자가 생산한 제품 수
- 설비 생산성 (Machine Productivity) – 단위 시간당 설비 또는 기계가 생산한 제품 수
- 종합 생산성 (Total Productivity) – 자본, 노동, 에너지 등 복합적 투입 대비 생산량
제조업 실무에 자주 쓰이는 생산성 지표 7가지
대부분의 제조업은 생산성이 매우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보고하게 됩니다.
생산성은 대표적으로 시간당 생산성을 나타내는 UPH와 인시당 생산성을 나타내는 UPMH 그리고 인시당 수익성을 나타내는 SPH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 밖에도 대표적이 생산성 지표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Labor Productivity = 총 생산량 ÷ 총 투입 인원 or 총 근무시간
- OEE = 가동률 × 성능효율 × 품질률
- Cycle Time =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
- Throughput = 일정 시간 동안 공정을 통과한 제품 수
- Yield Rate = 양품 수량 ÷ 총 생산 수량 × 100
- Takt Time = 가동 시간 ÷ 고객 요구 수량
- Downtime Rate = 설비 비가동 시간 ÷ 총 근무시간
생산성 지표 분석을 위한 실무 프로세스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라인 내 어떤 신호에 따라 제품 생산이 카운팅 됩니다. 카운팅 되는 산출량은 전산에 집계되고 우린 해당 데이터를 일단위 시간이나 월단위의 시간 등으로 나눠 생산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라인을 개선하는 단계에서는 여러가지 T/O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시간때별로 생산량을 비교하여 개선내용이 적절한지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 지표 수집 기준 설정
- 데이터 자동화 시스템 구축
- 현상 분석 및 패턴화
- 지표 간 상관관계 분석
- 개선 목표 수립 및 실행 (PDCA)
- 시각화 및 공유 문화 정착
실무 사례: 생산성 지표 기반 개선 성과
인천의 한 중견 플라스틱 제조업체는 OEE와 Labor Productivity를 중심으로 생산성을 분석하였습니다.
- 설비별 OEE 편차 → 사출 2호기 Downtime 38%
- 숙련도별 성능 차이 분석
- 설비 보전 및 인력 재배치, 품질 기준 정비
→ OEE 64% → 79%
→ 노동 생산성 12% 증가
→ 납기 이행률 87% → 96%
결론: 요약 및 Call to Action
생산성은 수치로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명확한 개념입니다.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지금 당신의 공장에서 사용하는 지표는 무엇입니까? 오늘부터 정확한 진단을 시작해보세요. 변화는 숫자에서 시작됩니다.